정리 전

4기 2주차 회고 - 확장판 (23.07.24.~23.07.30.)

파크텐 2023. 7. 30. 09:57

확장판

이 회고는 확장판다. 전체 회고에서는 담기 힘든 내용을 확장판에 담았다.


아직은 Team 1 분들께 나를 소개하며, 팀원분들의 회고를 천천히 읽어보고 있다. 조금 더 상호작용하면서 팀원분들부터 알고 싶다. 당분간은 여기서 회고에 대한 철학을 공고히 한 다음, 전체 회고에서 나를 소개하고 싶다. 하지만 다른 팀 분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내 일주일을 간략히 소개할 필요성도 느꼈다.


그렇기에, Team1 회고채널에는 전체 채널과는 달리, 더 솔직한 얘기들을 더 담았다.
확장판에만 있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하였다.

#한줄평

단연코 인생 최고의 일주일

근무로 매우 바빴다. 내일 마지막 근무를 끝으로, 더이상 부대에서 일은 없다. 이번주에 바쁜 와중에도 열심히 살았고, 감사하게도 운 좋은 일들이 많았다. 이렇게 많이 발전한 일주일은 단연코 없었다.

 

새로운 인연을 많이 만들었다. 가장 존경하는 작가님께 연락드려 점심 약속을 잡았다. 만나뵙고 싶은 분께 아벡톡을 제안드렸다. 나보다 먼저 목표를 이루고 있는 분께 작게나마 사업적 도움을 드렸고,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 우연히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이 내 옆자리에 있어 말을 걸었고, 다음주 식사 약속을 잡았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엄청 성장했다. 12일 동안 40개의 글을 썼다. 평균 주 10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하던 블로그는 지난주 77회, 이번주 250회를 넘었다. 방문자수가 많아지니 글 쓰는 데에 재미를 느낀다. 이번주 회고의 자세한 내용은 전부 블로그에 있다. (https://rkckskdk.tistory.com/)

 

#도전

인생을 바꾼 책의 저자님과의 점심 약속

내가 도전인생을 선택한 것은 <돈기부여>라는 책의 영향이 크다. 작년 초에 읽었었는데 지금까지도 가장 귀중한 책이다. 나약해질 때마다 꺼내 읽는다.

 

최근 인생 대다수의 문제는 다른 사람에게 먼저 말을 건네는 것만으로 해결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여기저기 말을 건네며 작은 성공들을 거둔 것이 자신감이 되었다. 이제는 누구든지 당장 말을 걸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돈기부여>를 쓴 조현우 작가님의 인스타그램에 장문의 DM을 보냈다. <돈기부여>라는 책이 나에게 어떤 의미고 어떤 것을 배웠는지. 그리고 작가님께 보답하기 위해 주변에 홍보하고 있다고 했고, 블로그에 올린 서평들 링크도 보내드렸다. 그리고 고민들도 적었다. 며칠 후 전화번호를 알려주시며 보자고 말씀하셨다. 그렇게 가장 존경하는 작가님과 다음주에 뵙기로 약속을 잡았다. 

 

약속 전까지 작가님의 모든 작품을 여러번 읽고, 질문 리스트를 준비해 갈 생각이다. 짧은 시간이지만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우고 오려 한다.

 

아벡톡 DM 보내기

아이겐벡터는 사람을 만나기 위해 참여했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도 만나고, 모르는 분야에 대해 잘 아는 분들도 만나고 싶다.

 

일주일 동안 노션 자기소개를 전부 꼼꼼히 읽었다. 링크가 있다면 들어가보고, 중요한 키워드는 꼭 검색했다. 그리고는 목표가 같아서 반드시 만날 분, 흥미로운 삶을 사는 분, 이야기하면 재밌을 것 같은 분들은 따로 적어두었다. 명단을 적어보니 20명 정도가 됐다. (다 만나면 앞으로 회고 안적어도 될 것 같다.) 한 분씩 연락하여 약속을 잡고 있다. 4기가 진행될 동안 20명 전부에게 DM을 보내려 한다.

 

연락하는 과정에서 경솔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 모임의 모든 분들이 끊임없이 성장하는 바쁜 삶을 살고 있다. 그런 분들의 귀중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는, 나를 효율적으로 소개하고 가치를 명확히 드러내야 한다. 그 과정에서 김하린님의 회고가 도움이 됐다. 나를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려 노력중이다.

 

하루종일 연락 드릴 분의 모든 글을 읽고 성격과 관심사를 이해하려 했다. 최적의 타이밍에 최선의 글을 통해 나를 소개했다. 다행히 좋게봐주셔서 몇분과 약속을 잡았다. 너무 기대된다.

 

 

#가치 나눔

컨설팅 설문조사 참여

올해 초에 1인 컨설팅 사업을 하는 분의 서비스를 이용했다. 그 소비 경험으로 컨설팅 사업에 눈을 떴다. 그래서 미용실 컨설팅 사업 아이템을 처음 떠올리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로 사업을 기획하니 막막한 게 많았다. 그래서 그 컨설팅 사업을 하시는 분께 다시 연락해서, 조언을 구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번주에 그 분이 먼저 연락이 와서 컨설팅 서비스 이용경험에 대한 피드백을 부탁하셨다. 운이 좋았다. 내가 먼저 가치를 마음껏 드릴 수 있는 기회였다. 서비스를 이용하며 느낀 것들을 떠올려 장문으로 보냈다. 서비스 개선안들도 여러가지 추천드렸다. 끝에 내 사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하며, 나중에 더 연락하고 싶다고 했다. 너무 고맙다는 답장을 받고 언제든지 연락 달라고 하셨다. 조만간 식사 약속을 잡을 생각이다.

 

모든 회고를 꼼꼼히 읽기

Team1에 올라온 회고들을 꼼꼼히 읽었다. 느끼는 바가 많다. 세 사람을 만나면 한 명에게는 배울점이 있다는 말이 있다. 우리 팀에는 그 한명들만 모인 것 같다. 나는 경험이 풍부한 편은 아니다. 회고를 읽으며 많은 경험들을 간접적으로 해볼 수 있다는 게 감사했다. 많은 분들이 회고를 깊은 고민을 해서 쓰셔서 그런지, 같은 회고도 여러번 읽을 때마다 배우는 게 다르다. 

 

#사업

인터뷰 프로필

바디프로필은 겉모습을 기록하고, 남들에게 보여주는 경험을 사는 것이다. 그러나 속의 모습을 기록하고 보여줄 수 없을까? (?? : X-ray 찍으면 되잖아)

 

해답은 인터뷰라고 생각했다. 지금 생각들을 2시간짜리 팟캐스트로 기록하여, 10년 후에 본다면 얼마나 좋을까. 30년 후에 같은 고민을 하는 아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면.. 바로 사업을 구상했다. 고객과 2시간 동안 대화를 나누고, 영상편집하여 돌려주는 서비스이다. 2시간 풀버전, 15분 내외의 편집버전, 여러개의 쇼츠 영상으로 편집해서 준다.

 

현재는 구상단계이고, 실행은 다음주부터이다. 9월 초에 첫 인터뷰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 당장 해결해야 하는 요소는 2가지이다. 첫째는, 영상장비를 전혀 몰라 어떤 것을 어디서 구해야하는지도 모른다. 둘째는, 속마음을 이끌어내는 대화법을 배워야 한다. 다행인 것은 2가지 모두 어떻게든 해결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차차 작은단계부터 나아가보자.

 

남자 미용실 컨설팅

오랫동안 구상해온 사업이다. 남자는 좋은 미용실을 고르기 어렵다. 대부분 여성을 타겟팅하여 마케팅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어떤 미용실에 가서 어떤 사진을 보여줘야 할지를 골라주는 서비스이다. 테스트하기 위해 네이버 카페에서 글을 올려, 20명에게 개인쪽지 연락을 받아 컨설팅을 해주었다. 그러고 나니 길을 잃은 기분이었다. 타겟팅하는 대상이 어디에 모여있는지 가늠이 안갔다. 어떻게 마케팅해야할까.

김동은님의 클라이밍 인스타그램을 보며 아이디어를 얻었다. 서비스를 팔려고 하기보다는, 무료로 나누면서 관심 있는 사람을 모으는 것이 먼저이다. 다음주 목요일부터, 일주일 동안 인스타그램에 남자 헤어 관련된 컨텐츠를 100개 올리는 것이 목표이다. 거기에 나의 미용실 예약 노하우를 담으려 한다. 그 이후 크몽을 통해 자연스레 컨설팅으로 연결되도록 설계해보려 한다.

 

종이공작도면 커스텀

이번주는 종이공작 취미에 더욱 빠져 살았다. 류지원님께서 어릴적 주택을 갖고 싶다고 남겨주셨는데, 깊이 고민해보니 나도 추억을 남기는 것이 의미가 있겠다고 생각했다. 1년 넘게 일했던 근무지를 만들었다. 내일 마지막 근무를 끝으로 기억 속에만 남는 공간이다. 모형을 보니 복잡한 기분이 든다. 이걸로 사업화도 고민중인데, 돈을 벌려고 제대로 사업이라기 보다는 내 취미 생활로 할만하다고 생각했다. 조만간 시도해보자.

#실패

충전돼지 서비스에 4만원 벌금을 낸 일

지난주 토요일에 '충전돼지'와 'T locker'라는 앱 서비스 2개에서 오류가 나며, 시간에 쫓겨 공유형 보조배터리를 반납하지 못한 채 부대를 복귀했다. 그 위약금으로 4만원의 금액이 청구되었다.

'성공하기 전 징조로, 주변 전자기기가 갑자기 고장난다'라는 말을 들은 적 있다. 아마 이번주 운 좋은 일이 가득 일어났던 것이 그 덕분인가보다. 앱 개발팀 디버깅에 활용해달라고 오류 상황을 자세히 담아 메세지를 보냈다.

 

그전까지는 탓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에 그쳤었다. 그러나 그것을 타인을 위한 가치 나눔으로도 활용할 수 있었다.

 

#단기 목표

  1. 프로필 사진 찍는 9월 3일까지 70kg.
    7월 17일 78kg, 현재 76.5kg
  2. 8월 6일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 누적 100개.
    7월 17일 누적 16개, 현재 누적 55개

 

<다음주 예고>

#한줄평 : 실행,실행,실행 

#도전 : 조현우님과 이야기하며 나를 각인시키기, 3분께 아벡톡 신청하기, 길거리에서 20명에게 거절 당해보기

#사업 : 남자미용실 컨설팅 인스타그램 만들기, 인터뷰 프로필 사업 상황 해결하기

#단기 목표 : 프로필 사진 촬영 스튜디오 선정 및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