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5시간 강의를 핵심만 정리하기

파크텐 2023. 11. 18. 23:59

1. 네이버 블로그에 대하여

1-1.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는 한국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검색 엔진이다. 그 중에서도 블로그가 노출도가 높아, 마케팅에 필수이다.
 

1-2. 네이버 블로그의 역사

네이버 블로그는 지난 10년간 계속 발전했다. 처음에는 검색 점유율을 높이는 것에 주력하였다. 사용자들이 네이버 생태계에 오래 머물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C-Rank 알고리즘)
최근에는 점유율 독점 전략과 함께, 검색의 질을 높이려는 전략을 사용 중이다. (Dia 알고리즘) 이는 구글의 검색엔진 알고리즘과 유사하다.
 


2.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기본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마케팅과 세일즈를 동시에 할 수 있다.
 
블로그에 글을 쓰면 네이버 검색에 노출된다. 구매 타겟층을 겨냥한 키워드에 글을 상위노출한다. 타겟층을 이해하고 알고리즘에 맞는 글을 작성하면 된다. 한 번 상위 노출에 성공하면, 몇 달간 꾸준히 독자가 유입된다.
 
블로그의 글은 유입된 사용자가 구매를 결정하도록 한다. 구매를 결정하게끔 설득하는 글을 작성한다. 내 서비스를 명확한 이해한 후, 독자의 마음을 헤아리는 글쓰기가 필요하다.


3. 네이버 블로그의 알고리즘 이해

네이버의 수익 구조를 이해하면 알고리즘을 이해할 수 있다. 네이버는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보이고 돈을 번다. 따라서 많은 사용자가 네이버 생태계에 오래 머무르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네이버는 다음과 같은 글들에 이점을 주고 있다.
 
<DIA 알고리즘>
1. 사람들이 오래 보는 글 (체류시간/페이지뷰가 높은 글)
2. 꾸준히 특정 주제로 발행한 전문성 높은 글 (블로그 지수가 높은 글)
3. 검색 시, 사람들의 클릭률이 높았던 글
4. 최근 작성한 글
 
* 체류시간 : 해당 블로그에서 몇 분이나 머물렀는가?
* 페이지뷰 : 해당 블로그에서 몇 개의 글이 읽혔는가?
 
그 외에도 구글과 경쟁하는 네이버는 꾸준히 독점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글들에도 이점을 주고 있다.
 
<C-Rank 알고리즘>
1. 네이버 플랫폼에서만 볼 수 있는 글 (사진 / 영상 포함)
2. 다른 네이버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 글


4. 블로그 기본 세팅

4-1. 네이버 아이디 제작

가장 좋은 아이디는 3~4년 이내에 글을 올린 아이디이다. 이 블로그가 "죽은 블로그"가 아니라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죽은 블로그"인지 확인하기 위해, 기존 글의 제목을 복사하여 네이버에 검색한다. 만약 검색되지 않는다면 죽은 블로그이다. 죽지 않았다면 기존 글을 삭제하지 말고 비공개로 전환한 후 아이디를 사용한다.
 
아이디를 새로 만든다면, 개인 아이디와 단체 아이디가 있다. 여러 IP로 접속해야 할 것 같다면, 단체 아이디로 만든다. 개인 아이디로 만들어서 여러 IP로 접속하는 것은 블로그에 심히 안좋다.
 

4-2. 블로그 기능 설정

아래 7가지 설정들만 필수적으로 하면 된다. 그 외에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자세한 설정은 아래를 눌러 확인.

더보기

 
1. 꾸미기 설정 - 레이아웃/위젯 설정 : 위젯 사용 설정 전부 끄기

 
2. 꾸미기 설정 - 레이아웃/위젯 설정 - 레이아웃 설정 : 글 영역 "보통"

 
3. 꾸미기 설정 - 레이아웃/위젯 설정 : 1번 레이아웃 사용

 
4. 메뉴/글/동영상 관리 - 메뉴 관리 - 상단메뉴 설정 - 메뉴사용 관리 : 프롤로그/지도/서재/태그 전부 끄기

 
5. 메뉴/글/동영상 관리 - 메뉴 관리 - 블로그 : 페이지당 글 1개

 
6. 메뉴/글/동영상 관리 - 메뉴 관리 - 블로그 - 카테고리 관리/설정 : 카테고리 주제분류 "설정", "목록 열기", "5줄 보기"

 
 
7. 메뉴/글/동영상 관리 - 메뉴 관리 - 블로그 - 카테고리 관리/설정 : 회사소개 카테고리에 "블로그에서 이 카테고리를 ~~" 체크

 

4-3. 카테고리 설정

카테고리는 명확히 정하여 분류하여야 한다. 처음에는 3가지로 분류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를 운영하며 더 세부적인 카테고리가 필요할 경우, 나눈다.
 
(1) 회사 소개 : 카테고리 명은 회사 이름으로 한다. 우리 회사 만의 가치를 소개하는 글을 쓴다. 
(2) 전문 지식 공유 : 타겟층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지식을 공유하여, 검색 유입을 늘리기 위한 글들이다.
(3) 포트폴리오 : 이 회사의 서비스의 성공 사례이다. Before&After를 이용해, 이 서비스가 주는 가치를 명확하게 한다.
 

4-4. 블로그명 / 프로필 이미지 / 소개글

어떠한 글에서도 가장 먼저 보이는 블로그명 / 프로필 이미지 / 소개글은 크게 신경써야 한다. 3가지 모두 타겟층에게 어떻게 하면 더 신뢰있는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신중히 설정해야 한다.
 
블로그명은 중요하다. 단순히 회사 이름만 적을 것이 아니라, 회사의 가장 중요한 가치를 담아야 한다. 블로그명으로써 회사의 가치와 권위를 드러내야 한다. 회사명은 넣지 않거나, 블로그 명의 맨 뒤에 넣는다. 프로필 이미지도 중요하다. 직관적인 기대감을 높이고 신뢰성을 높이는 사진을 사용한다. 소개글은 중심 가치 3개와 나의 핵심 가치를 담은 카피라이팅 문구를 적는다. (특징 / 장점) 배경사진은 글과 사진이 함께있는 것으로 설정하면 좋다. 글은 장점 TOP 3를 문구로하고, 사진은 가치를 입증할 사진을 설정한다.
 

4-7. 블로그 스킨

블로그 스킨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홈페이지형 블로그와 기본스킨. 홈페이지형 블로그는 깔끔하고 정돈된 이미지, 기본스킨은 글에 집중하는 이미지. 기본 스킨이 문의량이 훨씬 높다. 블로그 운영자에 대한 친근한 이미지. 친근한 이미지로 문의를 받으려면 기본 스킨, 깔끔한 이미지로 회사의 전문성을 어필하려면 홈페이지 형.


5. 키워드 계획표 수립

블로그 마케팅을 기획 중이라면, 계획표를 써야 한다. 블로그 지수가 낮은 초창기에 집중적으로 양질의 글을 써야 한다.
 
초반 30일은 무조건 매일 1개의 글을 써야 한다. 타겟층과 키워드를 선정하고, 30일 동안 각각 키워드를 분배한다. 이 과정에서 특히 집중할 30% 가량의 키워드를 정해놓는다. 즉, 3일에 하루씩은 엄청 제대로 몇시간에 걸쳐 글을 쓴다. 그리고 나머지 2일은 적당히 힘을 빼서 쓴다.
 
그렇게 30일을 하고 나면 유입도 많이 늘고, 나름의 동기부여가 생긴다. 그런 채로 90일차까지 꾸준히 글을 쓴다. 90일 동안도 매일 쓰면 좋다. 90일 동안은 핵심 키워드들은 잡는 기간이다.
 
그 이후에는 주기적으로 키워드들을 검색하며, 상위노출에서 멀어진 키워드들만 다시 글을 쓴다.
 

5-1. 키워드 단계 설정

구매 타겟층의 니즈를 파악한다. 타겟층이 어떤 키워드들을 검색하여 우리 서비스에 점차 다가올지 단계를 고민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EX) 이혼 변호사 > 이혼 무료 상담 > 합의 이혼 소송 이혼 > 나홀로 소송 이혼 > 이혼변호사 수임료 > 변호사 선임 주의사항 > 00 지역 변호사 추천 / 00 지역 변호사 사무실
 

5-2. 키워드 분류

키워드 별로 2가지 요인으로 생각한다. 구매전환율은 이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내 서비스를 얼마나 구매할만한 사람들인가를 표현한 지표다. 검색량은 사람들이 검색을 하는 양이고, 이는 키워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후술)

 
 
A-D-B 순서로 키워드를 잡는다. (C는 버린다.) 초반에는 블로그 지수가 낮아,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들은 잡기 어렵다. 따라서 처음에는 A 위주로 공략한다. 특히, 위의 키워드 단계에 이 분류법을 적용하면 유용하다. 뒤로 갈수록 검색량이 낮아지고 구매전환율이 높아진다. 그 때, 구매전환율이 확 높아지는 핵심키워드들은 집중해서 잡는 것이 좋다.
 

5-3. 키워드 분석

* 네이버 광고 (https://searchad.naver.com/my-screen) - 오른쪽 위 광고 플랫폼 - 도구 - 키워드 도구 
 
네이버 광고 서비스를 이용하여, 키워드 별로 지난 달에 검색된 양을 알아볼 수 있다. PC와 모바일 검색량이 뜬다. 합해서 30 이상 되는 키워드들을 잡는 것이 좋으며, 10 미만은 잡아도 의미가 없다. 각 키워드의 PC와 모바일 비율을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PC 비율이 높은 키워드일수록, 사람들이 진지하게 검색한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5-4. 키워드 조합

1. 인터넷 참고 : 커뮤니티 / 지식인 / 카페 / 타 블로그
2. 명확한 타겟 붙이기 : 10대, 여자, 부모님
3. 지역명 붙이기
4. 용도 붙이기
 


6. 글 작성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독자의 마음을 읽는 것이다

정해진 키워드에 따라 심리학적인 글쓰기를 한다. 이 키워들르 검색한 사람들의 마음을 읽는 글쓰기를 한다.
독자의 성향에 대한 가설을 세워, 위로/위협/듣고싶은 말 등을 상상해가며 쓴다.
<스틱>, <뇌,욕망의 비밀을 풀다>

6-0. 키워드

키워드 계획표에 맞는 키워드를 선정한다. 제목, 본문, 해시태그에 키워드를 넣는다.
본문에 5~6번 반복. (해시태그 제외) 글이 9000자 분량이라면, 최대 키워드 9개까지 가능

6-1. 글의 골격

글은 3000자 내외
 
 

6-2. 제목

정해진 키워드를 제목 맨 앞에 쓴 후, 뒤에는 후킹할 수 있는 카피라이팅을 포함한다. 총 21자 내외로 구성한다.
후킹하는 제목
 

6-3. 본문 - 가치입증 파트 (2000자)

블로그 글의 평균 체류시간은 15초이다. 적어도 첫 15초를 잡아두면, 뒤에 까지 읽도록 할 수 있다. 첫 15초를 읽고 무조건 글을 끝까지 읽을 수 밖에 없게 만들어야 한다. 내 글이 어떻게 당신의 문제를 해결해 줄지.
 
 
1. 가치 보이기 : 커리어 / 줄 서있는 모습 / 빽빽한 고객들 모습을 전면에 제시
 
초입부의 후킹. (<스틱> 참고)
이 글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동기부여를 준다.
꼭 이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2. YES 세트 : 독자가 끄덕끄덕이며 공감하는 글을 쓴다. 나는 ~~이런게 불만이었다. 그래서 이 서비스가 좋다고 생각한다.
이 글을 찾은 사람의 입장에서 글 쓰기, 스토리 텔링 / 고민하고 불편했던 부분을 알아준다는 느낌.
 
3. 포트폴리오 : 서비스하는 사진, 고객 후기, 고객 수
실질적인 숫자와 수치로, 신뢰성이 드는 글을 쓰기
후기가 없다면, "불만족시 100% 환불"로 자신감 드러내기
 

6-4. 본문 - 정보제공 파트 (1000자)

지식백과 / 책 / 나무위키의 내용을 저작권에 안걸리도록 잘 재가공

6-5. 부가 기능

네이버 시스템 내에서 머물게 하는게 유리하므로, 네이버 기능은 최대한 사용한다.
 
1. 문의 연락처
2. 지도 (네이버 플레이스) : 업장을 함께 올리기
3. 관련하여 읽어볼만한 내 블로그의 다른 글 : 키워드에 맞게, 알맞은 다른 글로 안내한다.
4. 해시태그 : 최대 10개

6-6. 사진 / 동영상

글의 중간중간 이미지를 넣기 (3~4개)
개수는 카테고리에 따라 다르므로, 그 키워드의 상단을 차지한 글들을 벤치마킹 할 것.
 
사진은 다른 웹문서에 올라와 있는 걸 그대로 사용하면 안된다.
 
직접 찍은 사진이면 좋다.새로 못 찍는다면, 색보정으로 새롭게
 
이미지 파일의 제목은 잡고 싶은 키워드로 한다. : "강남역 맛집 1", "강남역 맛집 2" 
 
할 사진이 없다면, 망고보드로 대강 카드뉴스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올릴 영상이 있다면, 유튜브로 올린 후 링크 달기. 물론 페널티가 좀 있겠지만, 유튜브 채널로의 유입이 이점이 훨씬 많다.

6-7. 키워드 순위 확인

 

6-8. 글쓰기 확인 사항

1. 편안하게 읽히는 지 확인하기. 쉬운말로 쓰기. 
2. 더 없앨 내용은 없는지 고민하기. 핵심만 남기기
3. 의외성 주기. 사람들이 알던 패턴을 깨기

6-8. 기타 TIP

1. 인용구, 구분선 기능을 많이 활용하기
2. 문단 사이에 엔터를 3~4회
3. 글 작성 시간은 1시간 이상. (글 안쓰고 그냥 켜두는 것은 포함 안됨). 복붙은 10% 미만으로 할 것
4. "수많은", "여러가지", "다양한" 쓰지말고, 구체적으로 쓰기.
 


7. 주의 사항

글을 수정하는 것은 위험하다. 하루에 2번 이하로. 그러니 최종 발행 시 꼭 수정할 게 없나 살피자.
이웃/공감/댓글로 유입 늘리기 : 하면 확실히 반응도가 올라간다. 그러나, 글 본문 내용과 상관없는 성의없는 내용은 좋은 반응이 안나온다. 시간이 나면 정성들여 할 것.
 

7-1. 저품질 블로그

몇몇 행동이 죽은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1. 과도한 키워드 반복
2. 19금 키워드
3. 제목/본문에 특수문자 다수 포함
4. 구매페이지 (특정 링크)로 랜딩
5. 특정 아이디들이 스크랩/공감/댓글 활동 : 어뷰징으로 판단
6. 특정 이미지의 반복 사용
7. 작성시간이 낮음. 
8. 여러개 IP 동시 접속
 
매일 글들을 검색하며, 검색 누락이 되지 않았나 살펴봐야 한다.
검색누락이 일부에만 퍼졌다면, 검색 누락이 되는 글들을 모두 비공개처리하고, 2~3일 뒤에 신경써서 글 하나를 쓴다.
 
만약 블로그가 죽었다면, 포기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