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인스타그램

1일차]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쓰는 법

파크텐 2023. 8. 11. 12:00

해시태그는 유입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저 추천을 위해 카테고리를 AI가 인식하도록 하는 역할이다.

 

 

참고영상 : https://youtu.be/s1VnSaUErjE

 

해시태그의 기본 원리

인스타그램은 탐색 탭에서 사용자에게 좋은 컨텐츠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좋은 컨텐츠란 사용자가 더 많은 시간을 인스타그램에 쏟게 하는 컨텐츠이다.)

 

사용자가 engagement(좋아요, 댓글, 저장)이 잘 나올만한 컨텐츠를 만들었다면, 알고리즘이 알아서 사용자들에게 잘 노출시킨다. 그러니, 해시태그를 많이, 혹은 잘 만들어서 노출을 올릴 수는 없다.

 

단지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이 게시글이 어떤 분류인지 파악하기 위해 쓰는 도구일 뿐이다.

 

 

해시태그는 6개만 (세부 키워드 3개,  커뮤니티 키워드 3개)

해시태그가 많다면 인스타그램 자체에서 오히려 노출을 떨어뜨리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계정 크기와 상관없이 6개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그중 3개는 이 게시물과 관련된 엄청 세부적인 키워드로 고르고, 나머지 3개는 이 게시물을 좋아할 만한 사람들이 많이 존재할 것 같은 키워드로 고른다. 세부키워드는 1천~1만 정도 크기, 커뮤니티 키워드는 5만~50만이다.

 

 

하면 안되는 해시태그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반하는 키워드, 천만 이상의 너무 대중적인 키워드(먹스타그램), 영어 키워드는 피해야 한다.

 

잘못 사용할 경우 인스타그램이 일정 기간동안 계정의 노출을 대폭 줄이는 쉐도우 밴에 걸릴 수 있다.

 

 

또한 쓰던 해시태그를 맨날 복붙해서 쓰는 것도 피해야 한다. 이것 또한 인스타그램 시스템이 안좋게 보는 것 중 하나이다. 게시글을 올리고 그때그때 게시글에 맞게 가벼운 마음으로 빠르게 정하라고 추천한다.

 

 

해시태그 찾는 도구

https://labs.mediance.co.kr/hashtag/main

 

미디언스 랩

 

labs.mediance.co.kr

적용

내 첫 게시글에 해시태그를 6개 사용했다. 많은 시간을 쏟지 않으려 크게 알아보지 않고 5분만에 정했다.

 

지금 분석하자면, 다음과 같다.

 

#남자머리 (100만 : 커뮤니티 키워드보다 큼) 

#남자미용실 (2만 5천 : 세부 ~ 커뮤니티)

#남자헤어스타일 (42만 : 커뮤니티 키워드)

#아이비리그컷 (21만 : 커뮤니티 키워드)

#쉐도우펌 (15만 : 커뮤니티 키워드)

#남자친구 (150만 : 커뮤니티 키워드보다 큼)

 

2번째 포스트는 조금 더 세부적인 키워드를 고민해봐야겠다.

 

 

 

 

 

https://www.instagram.com/parkman_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