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프로그래밍

네이버플레이스 후기 데이터 마이닝으로, 마케팅 방향 잡기 - (0) 개요

파크텐 2023. 12. 27. 15:35

우리 회사 마케팅을 할 때 어떤 소구점을 강조해야 할까 고민이 많았다.

대한민국에 하나 밖에 없는 사업체이고, 워낙 특이하다 보니 차별점은 많다.

 

편안하다, 기억에 남는다, 색다르다, 재미있다, 아이들이 좋아한다, 부모님께서 좋아한다, 새로운 경험이다, 집약적으로 구경할 수 있다, 이야기가 재밌다, 새로운 시선이다, 여유롭다 등등등..

 

 

많은 장점을 어필한다는 것은 아무것도 어필하지 못한다는 점이기도 하다.

이 중에서 가장 타겟고객층을 어필할 수 있는 것은 뭘까?

 

 

 

그동안 내가 선택한 방식은 직접 질문하기였다.

 

이 회사에서 오래 일한 라이더들에게 물어봤다.

손님들께도 여쭤보기도 했다.

마케터에게도 물어봤다.

 

 

전부 말이 다르다. 

 

 

그만큼 다양한 장점이 있다고도 볼 수 있겠지만, 마케팅 방향을 잡는 데에는 도움이 되질 않는다.

데이터로 이를 활용할 순 없을까 고민했다.

 

그러다가 후기를 떠올렸다.

우리 회사는 네이버 후기만 300개가 넘고, 블로그나 인스타그램까지 합한다면 400개는 될거다.

 후기들에서 주된 이야기들이 소비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지점이 아닐까?

진정한 보물은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후기가 아닐까?

 

 

0. 시작하기 전에

시작하기 전에, 내 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야겠다.

과학 실험으로 따지면 가설 설정 및 실험 방법에 대한 정의이다.

 

(1) 방법 : 인터넷 상의 모든 후기를 텍스트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통해 분석한다.

 

(2) 구체적인 실현 단계 :

 - 1. 파이썬 웹크롤링을 통해 모든 후기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한다.

 - 2. 자연어 처리 머신러닝 API를 이용하여, 후기들을 분석한다.

 - 3. 그 이후 데이터의 정성적 분석을 통해, 소구점들을 잡고 마케팅 방향을 설정한다.

 

 (3) 기대 효과 : 데이터를 얻음으로써 마케팅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얻고 확신을 할 수 있다. 같이 일하는 팀원에게 근거 자료가 되어, 내 마케팅 방법에 명분을 줄 수 있다.

 

 (4) 제한점 : 이는 "후기를 남길 정도로 우리 브랜드에 열성적인 만족을 얻은 사람"의 의견이다. 따라서, 전체 대중을 겨냥하지는 못할 수 있다. 하지만, 다수의 마케팅 서적들은 다수를 겨냥할 바엔 소수의 팬들에게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소수의 팬들에게 집중하여 마케팅해도 충분히 큰 매출을 낼 수 있다. 

또한, 이는 외부로 보이는 요인이라는 한계점이 있다. 후기에 적을 만한 것은 외부에 말할 때 "이 서비스는 이래서 좋더라"라는 요인인거지, 실제로 사람들이 만족한 내부 요인과는 다를 수 있다. 결과가 나오더라도 이것은 항상 유념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정감 가는 캐릭터. Artee 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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