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네이버 블로그

7. 키워드 노출

파크텐 2023. 11. 13. 00:24

브랜드 블로그의 목적 2가지 - 브랜딩 / 구매전환 -> 이 강의는 구매전환만을 설명

 

사람들이 검색을 했을 때 눈에 잘 띄는게 목적. -> 어떤 걸로 검색하는지에 포커스

 

구매 타겟층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EX) 변호사 무료 상담 VS 변호사 수임료 , 어떤 키워드가 더 중요한가?

둘다 중요. 그러나 수임료부터 잡아야 함. 

 

사람들이 검색을 시작할 때부터, 구매 결정을 할 때까지 몇번의 검색이 일어나는지 가정

EX) 변호사 8회 : 이혼 변호사 - 이혼 무료 상담 - 합의 이혼 소송 이혼 - 나홀로 소송 이혼 - 이혼변호사 수임료 - 변호사 선임 주의사항 - 00 지역 변호사 추천 / 00 지역 변호사 사무실

 

블로그는 점점 지수를 키워나가기 때문에 처음부터 큰 키워드를 잡을 수는 없다. 

월간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는 초반에 잡기 어렵다. 

 

 

1-2-3 순서로 잡아야 한다.

고객층을 상상하며 키워드를 정한다. 

 

EX) 이혼 변호사의 경우,

이혼을 생각하는 사람은 매우 많다. 이혼을 결심하고 변호사를 찾는 사람은 더 적다.

또한, 그 과정에서 합의 이혼/ 소송이혼 키워드가 변호사에게 가는 진성 고객들이 확실히 구분되는 부분이다. 합의 이혼은 변호사를 사용 안하기 때문. 이런 대표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처음 단계는 누구나 검색하는 부분이고, 검색량이 많은 대표 키워드이다. 

 

이혼 변호사 수임료 -> 어중이떠중이가 다 사라지고, 진성 고객만 남는 지점. 

이후 키워드들은 세부 키워드이다. 

 

검색의 단계들 중, 마지막부터 잡아 나가야 한다. 

 

 

키워드 도구 

네이버 광고 (https://searchad.naver.com/my-screen) - 오른쪽 위 광고 플랫폼 - 도구 - 키워드 도구 

 

검색하면, PC와 모바일 지수가 뜨는데, PC 정보량이 더 각잡고 쓰는 키워드.

따라서, PC의 비율이 높다면 구매전환율이 높은 것.

 

내가 하려는 키워드들의 검색량을 비교할 때만 쓸 것. 여기에서 보여주는 연관 키워드는 신뢰성이 낮음.

 

스케줄링과 키워드 계획표를 쓰면, 동기부여가 될 것은 한달 했을 때 몇명이 방문할까 라는 목표를 가지고 하면 훨씬 동기부여가 많이 된다. 

 

키워드 도구에 검색해서, 그 검색량을 기준으로 목표 설정.

내가 잡으려는 키워드들의 상위 노출 블로그 1~5위의 평균 일 방문자수 보기  

 

 

검색한 사람의 마음을 추론하기

 

나/너/세상의 3가지의 공통분모를 아는게 중요. 하나만 깊이 파고들 필요는 없다. 

'내가 ~~라면?'이라는 것을 가정하는 것이 중요. 내가 ~~하는 상황에 쳐해있다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할까? 

실제로 사람들이 많이 활용하는 커뮤니티에 들어가서 자주하는 질문 확인하기. 니즈가 있는 사람들이 자주하는 질문들에 보석들이 숨겨져 있다. 

 

나만 아는 키워드가 아닐지 주의

최소 월간 검색 수 10 이상은 나와야 한다. 모바일+PC가 30 이상은 되어야 다른 사람들도 좀 검색하는 키워드이다. 

 

키워드를 잡을 때, 나라면 그 키워드를 들고 블로그에 들어갔을 때, 블로그의 글들에 설득을 당할지 고민하며 써야 한다. 글로써 보완할 것도 생각.

 

 

키워드를 검색하고 지식인에 들어가기 - 소비자 니즈 이해에 가장 간편 

무엇을 주로 질문하는지.